펜타시큐리티, 한전KDN등과 함께 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 공동 개발

Penta Security logo

2002년 7월 4일
◇ PKI 기술이 접목된 전자세금계산서로 편리성과 보안성 높혀
◇ 4사간 전문성을 살린 공동 개발로 시너지 효과 예상
정보보호솔루션 업체인 펜타시큐리티시스템(www.pentasecurity.com 대표 이석우)은 한전KDN(www.kdn.com 대표 정연동), 펜타소프트(http://www.pentasoft.co.kr 대표 홍장표), 펜타시스템테크놀러지(http://www.penta.co.kr���표 장종준)와 함께 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한전KDN과 펜타 관계 3사가 상호 협력하는 이번 개발 프로젝트에서는 각사가 보유한 CBD, ebXML, PKI기반 인증 및 암호화 기술 등의 최신 IT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하고, 각 사의 전문적인 기술을 협력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공동 개발함으로써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은 기존 오프라인상의 세금계산서 작업을 인터넷에서 처리함으로써 발급절차와 송·수신을 간편하게 하고 비용과 인력, 시간의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과 함께 공개키기반구조(PKI) 솔루션을 적용함으로써 거래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최근 들어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을 채택하는 대기업이 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솔루션을 구축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전자세금계산서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도 활성화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하반기부터는 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 시장이 한층 활발해질 전망이다.
펜타시큐리티는 다년간 축적된 PKI기반 인증 및 암호화 기술을 이번 개발에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 개발로 인해 기존 자체 금융암호화 솔루션인 Secure Exchanger, DB 암호화, 전자상거래 이중암호화, 전자계약 암호화 솔루션 등과 함께 전자거래 솔루션 제품군을 한층 강화하게 된다.
펜타시큐리티 이석우 대표는 “이번 4개사의 공동 개발은 각 사의 전문성을 최대한 살렸다는 점에서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PKI기반 기술을 응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을 통해 편리하면서도 보다 안전한 제품을 고객에게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번 개발은 8월말에 완료 예정이다. <끝>
* CBD (Component-based Development) 이미 개발된 컴포넌트들을 조립하거나 커스터마이징 등을 통해 재사용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법론이다. 컴포넌트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로, 이후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는 데 있어 교체가 가능한 부품을 말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 SW개발 방식의 가장 큰 특징은 ´재사용´이다.  기존 방식은 개발자들이 SW를 개발할 때마다 해당 SW에 필요한 부품을 거의 모두 개발해왔던 것과 달리 CBD는 SW개발에 있어 부품 단위로 만들어 개발하거나 기존 부품을 구매해 제품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 ebXML (electronic business XML) 인터넷 기반 전자상거래 데이터교환 표준안으로, 최근 기업간 전자거래 솔루션 기술표준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 PKI (Public Key Infrastructure) 공개키 암호시스템을 이용한 보안 서비스(데이터 암호화, 실체 인증, 전자서명, 데이터 무결성, 비밀 통신, 기밀 문서 전송 등)의 총칭이기도 하며 그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반 환경을 말하기도 한다. 세계적으로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이 커짐에 따라 필수 불가결한 인터넷 인프라로서 각광받고 있다.
* 펜타시큐리티시스템 펜타시큐리티시스템은 97년 7월 설립된 국내 보안 1세대 전문기업으로 PKI를 포함한 암호, 침입탐지시스템, 싱글사인온, EAM 등 보안의 각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과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고객으로 행정자치부와 정통부, 국방부, 금융감독원, 국민은행, 대우증권, 삼성화재 등이 있으며 이밖에 다수 주요 공공, 금융기관에 자사 보안솔루션 공급하고 있습니다. 펜타의 침입탐지시스템(IDS)은 정부 K4 1호 인증 획득, 국내 IDS 시장에서 가장 많은 700여 카피를 구축하였으며, PKI 기술력은 정부 전자서명 인증기반 구축, GPKI 상호연동 기술표준 수립, 국내 최대 규모의 금융권 PKI 보안인프라 구축, 2000년 국내 최초 EAM(통합인증 및 권한 관리 솔루션) 개발 등으로 대표됩니다.
* 한전KDN㈜ 한전KDN은 1992년 1월 한국전력의 정보통신분야 자회사로 설립되어 전력 정보통신 시스템, 전국 통신 인프라, 산업정보망 등 국가 핵심기간산업의 IT기반을 구축해 왔습니다. 기술연구센터와 국내 유일의 전력계통기술센터를 설립, 첨단 기술의 국산화와 기술자립에 주력해 왔으며, 국제품질보증 인증제도인 ISO 9001 및 TickIT 인증을 획득하고,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26개에 달하는 전국적인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국제적인 수준의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보시스템 컨설팅 및 통합 솔루션 제공, 초고속 통신 인프라 및 자동화시스템 구축,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의 사업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작년 한해 4,025억원의 매출과 130억원의 순이익을 올리는 등 종합 정보통신회사로서 높은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