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보안 : Penta Smart Factory Security

안전한 데이터 수집, 모니터링, 프로세스 제어를 위한 보안 솔루션

‘Industry 4.0’의 발표 이후, 스마트팩토리는 IoT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팩토리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 만개의 설비 센서가 설치되어야 하며, 실시간 부품 위치를 추적해야 하고, 데이터 수집 및 실시간 분석을 거친 뒤, 공정 자동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복잡하고 정밀한 산업제어시스템은 해커의 악의적인 공격으로 인해 일부 설비만 오작동 하더라도 공장 안전 및 제품 품질에 큰 피해를 입힙니다. 혹은 잘못된 오작동으로 인해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에서는 2008년부터 스마트공장 관련 침해사고 대응 기관이 설립되어 활동 중이며, 국내에서도 스마트공장 추진단에서 보안 관련 작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펜타시큐리티에서는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등 다양한 산업의 스마트팩토리 보안 구축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려는 기업은 공장의 기기별 인증, 기기간 통신 보호, 전체 서버 및 인프라 보안을 토대로 각종 공격을 방어하여 인명 피해를 예방하고 공정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enta Smart Factory Security 소개

IoT 기반 스마트팩토리 환경에서 관리되어야 할 보안위협 요소는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해커들은 디바이스 데이터의 무결성을 훼손시키거나 IoT 통신환경에서의 네트워크 공격, 기기와 사용자의 인증 우회, Application 영역의 데이터 조작 및 무결성 훼손을 통해 공격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4가지 영역의 위협에 모두 대응해야만 안전한 스마트팩토리 구현이 가능합니다.

solution_iot보안_penta1

제품 구성

Penta Smart Factory Security는 스마트팩토리 환경에서 관리되어야 할 4가지 보안위협을 방어합니다. H/W 기반의 보안 모듈을 설치하여 디바이스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안전한 IoT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여 IoT 통신환경에서의 네트워크 공격을 방어합니다. 또한 PKI(공개키 기반구조) 기술을 도입하여 각 기기와 사용자에게 인증서를 제공함으로써 기기와 사용자의 인증 우회를 차단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십 수 년 동안 펜타시큐리티에서 수행한 기업별 맞춤형 보안환경을 구축함으로써 Application 영역의 데이터 조작 및 무결성 훼손을 방지합니다.

solution_iot보안_스마트팩토리보안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