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fety Detectives] CEO 인터뷰: Inside Penta Security
Safety Detectives CEO 인터뷰 김태균 펜타시큐리티 대표 인터뷰
김태균 펜타시큐리티 대표 인터뷰
![]()
김태균 펜타시큐리티 대표 인터뷰
Q1. 펜타시큐리티의 미션과 산업 내 핵심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1. 시장은 갈수록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IT 환경은 매일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펜타시큐리티는 1997년 한국에서 시작하여 한국의 사이버 보안 환경을 이끈 1세대 보안 기업입니다. 전세계의 사이버 보안 벤더들 중 몇 안 되는 파일, DB, API 등 모든 데이터를 암호화 할 수 있는 기업이며 한국의 로컬 시장을 넘어서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여 확장 중에 있습니다. 현재 일본, 아랍에미리트, 베트남에 지사를 설립하였으며 누적 171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미션은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보안 리딩 기업이 되어 고객들에게 안전과 신뢰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2. 펜타시큐리티는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인증 시스템과 같은 핵심 기술을 통해 어떻게 차별화를 이루고 있나요?
A2. 저희는 1997년 설립 이후 암호기술을 바탕으로 정보보안 업계를 선도해왔습니다. 디아모는 2004년, 대한민국의 첫 데이터 암호기술 상용화 제품으로 출시되었으며, 출시 이래 대한민국 암호화 시장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습니다.
디아모는 고객의 레거시 환경부터 비즈니스, 클라우드 환경에 이르는 IT 시스템 전 계층에 대한 암호화를 제공하는 점이 차별화 지점입니다. 또한, 중앙집중식 키 관리 시스템인 디아모 KMS(Key Management System)를 통해 암호화 키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며, 접근 제어와 감사 로그로 데이터 접근을 추적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 부분에서는 SECaaS(Security as a Service) 플랫폼 클라우드브릭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Cloudbric WAF+는 미국, 일본, 한국 등 5개국 등록 특허에 기반한 AI형 논리 분석 COCEP 엔진을 통해 강력한 보안성을 제공합니다.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어플라이언스 버전의 웹 방화벽이 필요한 고객들에게는 WAPPLES이라는 어플라이언스 버전의 웹 방화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증 솔루션 iSIGN은 SSO, MFA, PKI 인증, 엔드포인트 인증, IoT 인증 등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Q3. 연구개발(R&D)이 펜타시큐리티의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형성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펜타시큐리티 인력의 60% 이상이 개발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수한 제품과 솔루션 제공을 위해 연구개발을 핵심 가치로 삼고 있으며, 전담 연구소에서 한국의 우수한 개발자들이 사이버 보안 솔루션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펜타시큐리티의 연구 개발은 연구실에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한국 IT 환경은 글로벌 벤더와 로컬 벤더가 공존하는 복합적인 시장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 고객 현장의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R&D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차별화된 우위를 확보하는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Q4. 펜타시큐리티는 어떻게 한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와 영향력을 확장해 왔나요?
펜타시큐리티는 한국 웹방화벽 및 암호화 부문 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171개국 1,100여 곳의 고객을 확보하며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뛰어난 보안 성능, 기술지원 역량은 물론이고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Cloudbric은 일본, 북미, 유럽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며, 그 성과는 가트너(Gartner), 프로스트 앤 설리반(Frost & Sullivan) 등 글로벌 리서치 기관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올해 일본에서는 가장 공신력 있는 제품 리뷰 매체인 ‘IT 트렌드’에서 Cloudbric WAF+가 7년 연속 랭킹 1위를 차지하며 기술력과 시장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일본, 베트남, 아랍에미리트 등 해외 지사 설립과 다양한 국가의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통한 현지화 전략의 결과로, 펜타시큐리티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Q5. 인공지능(AI) 통합 및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와 같은 신흥 분야에서, 펜타시큐리티는 어떠한 방향성과 비전을 가지고 계신가요?
보안의 기본은 암호, 모니터링, 인증입니다.
이 세 가지 핵심 보안 요소는 레거시 시스템부터 AI, 클라우드 환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IT 인프라에서 필수적인 기반 요소로 작용합니다. 펜타시큐리티는 이러한 세 가지 분야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랜 기간 축적한 사이버 보안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흥 분야에서도 선제적이고 유연한 대응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보안은 컴플라이언스와 긴밀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펜타시큐리티는 글로벌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각 국가별 규제와 표준에 최적화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사 원문 보기: Safety Detect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