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시큐리티, “현지화·제품 다각화로 일본 잡는다”

penta Security Booth

펜타시큐리티, “현지화·제품 다각화로 일본 잡는다

펜타시큐리티시스템이 국내에서 인정받은 보안 솔루션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완성차 기업이 대거 포진된 일본 자동차 시장에 출사표를 내고 커넥티드 카 시장 공략에 나선다.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다양화, 로컬 기업 간 협업을 바탕으로 관련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17일 도쿄국제전시장에서 개최된 국제 전장시스템 전시회인 ‘오토모티브월드 2018 (AUTOMOTIVE WORLD 2018)’에 참가한 펜타시큐리티는 6개로 구성된 세부 전시회 중 하나인 커넥티드카 부문에 부스를 마련하고 통합 인증·보안 솔루션 ‘아우토크립트(AutoCrypt’를 필두로 본격적인 로컬 시장공략에 나섰다.
2017년 전시회 참가를 시작으로, 올해 두 번째 동일 전시회에 참가하면서 차량 간, 차량 대 인프라 간 보안 기술의 중요성과 브랜드 홍보에 나섰던 전년과 달리 올해에는 국내 시장에서 쌓아온 다양한 실증사례를 공개하고 관련 솔루션이 실제 어떻게 적용되는지 데모 시연을 통한 솔루션 홍보활동에 적극적인 행보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펜타시큐리티 부스 현장 모습

단순 이동의 1차원적인 자동차는 현재 최신 IT 기술과 융합하면서 텔레매틱스/인포테인먼트 기능, 자율주행과 같은 고도화된 스마트 디바이스로 진화하면서 원격 해킹 및 보안 키 탈취와 같은 보안 이슈도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기술 발전과 함께 외부에서의 원격 조작, 정보 유출과 같은 위험성 또한 높아지면서 보안 솔루션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2016년 출시된 커넥티드카 보안 솔루션 ‘아우토크립트’는 외부에서의 공격 트래픽을 탐지하는 차량용 방화벽과
차량 대 인프라 간 통신을 완벽히 보호하는 V2x, 차량 PKI 인증 시스템과 내부 키 관리 시스템 등 커넥티드카 구현에 있어 차량과 인프라 부문에서 요구되는 모든 니즈를 충족하는 올인원 솔루션이다.
특히 생명과 연결되는 전장시스템에 있어 안정성은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빠르고 안전하며 패킷 손실없이 실시간으로 인증이 가능한 점,
특별한 암호화 기술과 혹여 외부에서의 해킹 공격에서도 완벽히 대응 가능한 점은 회사 측이 내세우는 기술적 강점으로 다수의 완성차·전장부품 기업이 포진된 일본에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측은 일본에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기업이 자리하고 있는 점, 2020년 도쿄올림픽을 기점으로 전기차(EV),
레벨2 기술 수준의 자율주행차 개발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로컬 기업과의 협업에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본 전장반도체 강자인 르네사스(RENESAS)가 주도하는 R-Car 컨소시엄에도 참여하며 관련 기업과
기술적 교류를 이어가는 한편 로컬 이슈를 반영, 세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한 현지화 전략도 이어갈 계획이다.

도쿄 국제전시장 동(東)관 입구에 걸려있는 펜타시큐리티 홍보 문구
(내용은 “자동차 보안은 펜타시큐리티”)


아래는 김덕수 펜타시큐리티시스템 기획실장(전무)와의 일문일답

Q. 올해 2회째 전시회 출전이다. 목표는?
A. 브랜드 마케팅에 치중했던 전년과 달리 올해엔 그간 국내에서 쌓아왔던 실증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계획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
특히 보안 분야는 비가시적 분야이기 때문에 가급적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솔루션 소개에 주력하며 부스에서도 실제 데모를 선보일 계획이다.

Q. IoT 인증 발급 솔루션 ‘어센티카(AuthentiCA)’도 올해 출품했다.
A. 아우토크립트 포트폴리오 솔루션 중 하나인 공개 키 기반의 인증서 발급 인프라 솔루션이다. 일본 시장 특성 상 맞춤화된 솔루션 니즈가 있다.
아우토크립트가 통합 솔루션으로 커넥티드카 구현에 필요한 모든 보안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으나, 어떤 기능이 필요하지 않는 기업도 존재한다.
제품 포트폴리오의 다각화라고 할 수도 있겠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사용자 시스템이나 네트워크를 변경하지 않고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차량용 보안 시스템에 국한되지 않고
무수히 많은 센서(노드)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검증해야 하는 산업용 IoT(IIoT) 플랫폼에도 적용할 수 있어 시장 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

Q. 일본이 지리적으로는 유리하지만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시장이다. 대안은 있는가?
A. 맞다. 보수적이고 쉽게 움직이지 않는다. 다양한 레퍼런스를 원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 특히나 보안의 경우 더욱 그렇지 않은가..
올해의 경우 국내에서 쌓아온 다양한 실증사례를 바탕으로 적극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행사장 중간에 마련된 세미나룸에서는 기술 강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일본 기업들과도 다각적인 채널을 통해 접촉하고 있다. 일본 산업계의 문화를 이해하면서 포트폴리오도 세분화할 계획이다.
아직 가시적인 거리에 있진 않으나, 관련 시장은 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대비해 일본 기업들과 주기적으로 미팅을 갖고 현지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면서 시장 분석에 나설 계획이다.
아직 시장 진출 초기단계이지만 기회는 올 것으로 본다. 시장이 열린다면, 기회가 온다면 기술력으로 승부해도 승산이 있다고 생각한다.

[기사 원문 보기 – IT Biz News http://www.itbiz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029]